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차  미  경  원장

우리 사회는 불평등과 갈등,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간의 괴리라는 고질적인 문제들이 심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은 실효성 차원에서 끊임없이 도전받고 있습니다. 우리시대는 전문적 지식을 넘어 열린 시각과 공동체에 대한 따뜻한 가슴으로 사회를 이끌어갈 여성 리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은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인력 양성 및 정치 및 정책과정의 체계적인 연구와 교육수행을 목표로 1998년 3월 개원하여 지난 20여년간 꾸준히 우수한 여성인력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학문적인 재충전과 다양한 네트워크가 필요한 각 분야의 현직 여성들이 정치와 행정, 문화예술정책, 언론, 기록 등 각 분야의 최신 이론 및 경향을 배워 현직에서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실용적인 석사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21세기 4차산업혁명과 대한민국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하여 공공정책학과 문화예술정책학,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 기록관리학 전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공공정책학전공 과정에는 정치와 행정 등 다양한 부분에서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정치리더십, 공공관리 및 정책의 심화 전공 영역이 있어 여성 교육 메카의 위치를 고수하며 고급 여성 행정 인력의 재배출과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정책학전공은 공연기획 및 설계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자 하는 우수 문화 예술 정책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 전공에서는 급변하는 매체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새롭게 전개되는 미디어 시장과 정책에 유능하게 대처할 수 있는 언론 및 홍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장 경험이 풍부한 우수 교수진이 포진하고 있어 최상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록관리학 전공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우수한 디지털 기록물전문가 양성기관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록관리학 전공에서는 국가기관, 공공기관 및 관련 민간기관에서 생산되는 각종 지식과 정보는 물론, 상업적으로 유통되는 정보와 기록물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수집, 보존, 관리 및 활용할 능력이 가진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2000년 8월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현재 약 700명이 넘는 동문 원우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리더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약 100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를 꿈꾸는 여성들이라면 모두 거쳐 가야 할 과정으로 인정받는 곳, 원우들과 교수님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곳, 바로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입니다. 우리 대학원은 여성 리더로 국가와 사회를 이끌어가겠다는 원대한 꿈을 키워가는 여러분들이 그 뜻을 이룰 수 있도록 든든한 발판이 되어 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