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정책학전공

공통

AC101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학점

연구 및 조사에 필요한 방법론들을 과학철학, 논리 그리고 응용의 측면에서 학습한다.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분석 방법의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문헌 연구, 서베이, 실험실 연구, 역사 서술법, 판례분석, 정책 평가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토대로 (학위)논문 작성법을 교수한다.

AC102 통계및전산처리 (Statistics with Computer Applications) 3학점

기본적인 통계이론과 컴퓨터 사용법을 습득하고 이를 이용해서 통계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주 내용은 확률 분포, 모수의 추정 및 가설 검정과 컴퓨터를 이용한 통계자료 처리 및 그 해석이다.

AC103 정책의이해 (An Introduction to Policy) 3학점

급속한 사회 환경의 변화와 이해관계 및 갈등구조가 심화되는 현시점에서 정책은 현실개혁과 미래지향적 행동의 준거로 작용한다. 특히 경제정책은 시장과 정부라는 층위에서 자율과 규제를 통하여 정책효과를 달성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시장 및 정부의 특성, 정책과 관련한 구체적 이슈를 다룸으로써 정책의 형성과정, 집행절차 및 정책의 기능과 효과를 분석한다.

전공

AC121 문화예술행정론 (Cultural Administration) 3학점

문화예술정책 전공의 기초 과목으로 문화예술행정의 가치와 철학적 배경을 살펴보고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정책적 과제와 행정의 원칙들을 검토한다.

AC122 문화예술경영 (Art and Cultural Management) 3학점

문화예술조직 내에서의 전략적인 계획수립과 의사결정의 과정과 실제를 이해하고 그 기반이 도는 이론을 습득한다. 더 나아가 문화예술조직을 경영하는 전략과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C123 문화예술법(Culture and Art Law) 3학점

예술, 예술가, 문화재, 문화산업 등의 광범위한 문화예술분야와 종사자들과 관련된 법규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쟁점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C124 문화경제학 (Economics of Culture) 3학점

문화예술 분야별 공급과 수요 및 문화상품 시장이 갖는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문화예술의 경제적 측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국가 및 지역경제 발전에서 문화예술의 역할, 도시개발 및 관광 등 타 분야와의 연계성 등에 대해 연구한다.

AC125 문화예술특강 (Special Topics in Arts & Cultural Administration) 3학점

문화교류, 공간문화, 민족문화, 다문화주의, 저작권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별로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그들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AC126 컬쳐마케팅 (Culture Marketing) 3학점

과학기술과 재료의 발견에 따른 도구형태의 결정요인과 지역특성, 사회문화적 규범 등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는 형태의 구성요소를 파악한다. 사회발전과정에 따라 도구가 어떻게 진화되고 도구를 수용하는 소비자의 의식과 생활환경이 어떻게 변화되는가를 연구함으로써 생활의 주체인 자신을 중심으로 상품적 가치를 갖는 소비자대상의 탐구, 도구세계를 보는 시각을 확립한다. 특히 후기 산업사회에서 생산자 욕구와 수요자 욕구의 공통분모적 해소점으로서 도구의 의미를 각자의 눈으로 재해석할 수 있는 사고력과 논리 전개능력에 학습과 평가에 중점을 둔다.

AC128 문화정책사례연구 (The Case Study of the Cultural Policy) 3학점

문화정책의 분야별 사례를 통하여 정책 실체의 형성과 집행에 관한 이해를 돕는다. 문화정책의 내용별, 과정별로 사례를 공부하고 개별 정책이 어떻게 형성되고 집해되는지를 학습하며 사례별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그리고 정책 이해관계집단의 의견수렴 및 정책 거버넌스의 절차와 과정을 학습하는데 중점을 둔다.

AC130 문화예술과테크놀로지 (Culture and Art and Technology) 3학점

우리 시대의 문화는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매개하고 주도하는 디지털미디어 문화다. 디지털 문화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디지털 이미지의 생성과 복제, 활용까지의 과정을 이론적으로 정립한다. 그리고 사진 전시회 관람과 야외 및 스튜디오 촬영 견학 등 현장감 있는 수업으로 사진 감상과 비평, 이해의 눈높이를 고양하고 카메라 조작과 촬영법, 구도, 촬영사진 후보정 등 디지털 사진 제작 전반에 관한 실습을 병행하여 실용적인 측면에서 이미지의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AC132 현장실습 (Internship) 3학점

공연장, 박물관, 문화기관, 예술단체 등 예술행정의 현장에 일정 기간 동안 직접 참여하여 다양한 예술 활동을 직접 기획, 관리, 운영함으로써 현실적인 예술행정의 체계와 과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AC133 독립연구 (Independent Study) 3학점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 중 특정 분야를 보다 심도 있게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개별 학습과목으로서, 4인 이내의 학생들로 구성되어 교수의 지도하에 체계적인 연구와 논문 작성을 할 수 있도록 훈련받게 된다.

AC134 문화예술마케팅 (Marketing in the Arts) 3학점

문화예술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기획자가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 및 도구, 구체적인 홍보 기법, 문화예술단체의 관객개발 방법 등을 사례와 실습 중심으로 익힌다.

AC135 문화예술정책과 소통 (Cultural Policy & Communication) 3학점

공공정책학 중 하나로서 문화예술정책이 갖는 목적과 기본방향 및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문화, 예술, 문화산업, 문화유산 등 다양한 분야별 정책 내용과 주요 논점, 문화예술정책의 형성․결정․집행․평가 과정, 각 정책간의 관계 등에 대해 조망할 수 있도록 한다.

AC136 재원조성 (Fundraising Management for the Arts) 3학점

재원조성을 위한 준비사항과 단계별 과정, 재원조성을 위한 인력과 자원 관리, 재원조성의 유형과 방법, 정부, 공공 및 민간재단, 기업, 개인 등으로부터의 효과적인 재원조성 전략, 관련 서류 작성요령 등에 대해 배운다.

AC137 극장경영과공연기획 (Theater and the Performing Arts Management) 3학점

극장의 유형과 공간 구조, 극장의 운영과 하우스 매니지먼트, 공연기획과 제작 등에 대해 배움으로써 극장을 중심으로 한 공연예술 경영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AC138 박물관경영과전시기획 (Museum Management) 3학점

박물관의 조직과 전문인력, 소장품의 수집과 관리, 전시기획, 관객 개발, 박물관 교육 등 박물관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과정을 배운다.

AC139 축제기획과제작 (Local Festival and Event Management) 3학점

지역사회에서 축제의 의의와 방향, 국내외 주요 축제 사례, 축제와 관련 이벤트의 기획 및 실행 과정 및 전략 등에 대해 배운다.

AC140 문화예술교육 (Arts Education) 3학점

문화예술교육의 철학과 접근방법,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제도와 사례, 사회교육시설에서의 문화예술교육 대상 분석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문화예술교육 관련 법령 및 지원제도 등에 대해 배운다.

AC141 문화예술단체의설립과운영(Strategic Planning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in the Arts) 3학점

법인의 설립과 조직 편성, 이사회 구성과 운영, 인사관리, 자원봉사제와 인턴십 운영, 예술가의 계약관리 및 전략기획 과정 등에 대한 이해를 도움으로써 실제 문화예술단체가 어떻게 설립되어 운영되는지 배우게 된다.

AC142 문화예술단체의재무․회계관리 (Financial Management in the Arts) 3학점

문화기관과 예술단체에서의 예산 편성과 집행, 회계 관리, 급여 관리, 법인 관리 및 각종 세금 신고 등에 대해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배운다.

AC143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the Arts) 3학점

예술사, 예술철학, 미학 등에 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문화예술 영역을 해석하고 아울러 예술이 사회와 어떻게 연관을 맺고 발전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문화예술 기획자로서의 인식과 안목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AC144 예술현장체험과비평 (Criticism in the Arts) 3학점

국내 공연장, 박물관 등 예술현장에 대한 직접 체험을 통해 주요 공간에 대한 실용적 지식을 습득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미학적, 비평적 시각을 쌓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예술작품과 비평 및 기획 간의 상호관계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한다.

AC145 문화산업분석과정책디자인 (Cultural industry analysis and Policy design) 3학점

영화, 음악, 연극, 게임, 뮤지컬, 방송 등 콘텐츠산업의 구조 및 특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에 대한 정책수립 및 정책수행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AC146 글로벌대중문화와저작권 (Global Poopupar Culture Art & Copyright) 3학점

본 과정은 글로벌 환경에서 발생하는 대중문화예술 관련 저작권 이슈를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AC147 뉴테크놀로지와저작권 (new technology & Copyright) 3학점

본 과정은 기술과 융합되어 나타나는 다양한 형태의 문화예술에 대해 다루고, 관련하여 나타나는 저작권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AC148 독립연구Ⅱ (Independent Study II) 3학점

독립연구II는 학생들이 자신이 보다 심도 있게 연구하기를 원하는 주제에 대하여 해당 영역의 교수와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과목이다. 이 수업은 학생이 원하는 주제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조사방법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C149 문화예술정책세미나 (Seminar in Arts & Cultural Policy) 3학점

이 과목은 수강생이 관심이 있는 문화예술정책관련 주제에 대하여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조사를 진행하여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C150 레저문화와레저정책 (leisure culture and leisure policy) 3학점

레저 (leisure)는 ‘여가’로 번역되고 있으나 ‘남은 시간’이라는 제한적 의미로 레저의 본래 의미가 축소되어 있다. 또한 레저란 용어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레저의 개념이 정확히 이해된 상태로 사용되는 경우는 드물다. 본 교과에서는 레저의 학술적 개념을 탐구하고 이를 기초로 레저문화의 형성과 발전 그리고 레저정책의 방향성을 탐구한다.